열왕기하 2Kings
열왕기하 2Kings
1. 개요:
'왕들의 행적을 기록한 책'이라는 뜻을지닌 열왕기서 중 두 번째 책인 본서는 열왕기상의 역사를 계속 이어 북 이스라엘 아하시야 왕의 통치에서부터 남북 왕국의 멸망과 포로기까지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열왕기상과 동일하게 기록 시기는 B.C. 561-538년으로 보이며, 예레미야 혹은 익명의 저자가 기록한 것으로 알려진다.
2. 메시지:
이스라엘은 우상 숭배와 불순종의 결과로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앗수르에 의해 멸망당하고 포로로 끌려간다. 이는 곧 이스라엘의 흥망성쇠가 하나님과의 관계에 달려 있으며, 오직 믿음으로 사는 길만이 개인이나 국가가 안정과 번영을 누리는 첩경임을 강조한다. 또한 본서는 선지자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자들에게 하나님께서 특별한 은혜를 베푸시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하나님의 사역자들을 무시하는 자들에게는 재앙을 내리시는 것을 보여 준다.
3. 핵심 주제:
1) 하나님과의 신앙적인 관계: 본서는 이스라엘 민족의 흥망성쇠가 하나님과의 관계에 달려 있었음을 보여 주고자 한다. 즉 우상 숭배를 버리고 하나님의 율법대로 바른 정치를 펼칠 때는 하나님의 보호와 복을 받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명백한 교훈을 제시한다.
2) 철저한 개혁: 남 유다 왕국의 역사 가운데 첫 번째 절정기는 히스기야 왕의 개혁 당시였다.그는 우상 숭배를 척결하고, 북왕국의 수도 사마리아가 함락된 뒤에는 분열 왕국을 다시 통일 시키고자 했다. 두 번째 절정기는 요시야 왕의 시대였다. 그는 히스기야 왕 이후 가장 탁월한 개혁가였다.
4. 기록 목적:
왕국의 패망과 성전 파괴가 단순히 정치, 군사적 이유에서가 아니라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섬기고 타락했기 때문임을 알려 주며, 하나님의 언약은 어떤 경우에도 불변함을 가르쳐 주기 위해 기록되었다.
5. 내용 요약:
♡ 1장 : 북 이스라엘 왕 아하시야의 통치
♡ 2-16장 : 엘리사의 사역 및 후기 분열 왕국 시대
♡ 17장 : 북 이스라엘의 멸망
♡ 18-24장 : 남 유다 왕국 시대
♡ 25장 : 남 유다의 멸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