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Luke
1. 개요:
'빛을 주다' 란 뜻의 본서는 인간이 되신 예수님을 초점에 맞추어 온 인류의 구주이신 예수님을 증거한다. 저자는 수리아 안디옥 출신의 의사였던 누가이다. 바울의 1차 로마 투옥 당시인 A.D. 60-62년경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
2. 메시지:
이방인이지만 회심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된 누가는 바울의 동역자로서 전도 여행에 동행하며 복음이 이방 세계에까지 전파되는 과정을 목격하고, 자신처럼 헬라 문화권에 살고 있던 비유대인들에게 인류의 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람의 아들로 오신 예수님을 깊이 알고 믿으라는 강력한 초정의 메시지를 주고 있다. 예수님이 하나님이자 완전한 인간이시며 유일한 구세주이심을 전한다.
3. 핵심 주제:
1) 온 인류의 구세주이신 예수님: 누가의 일차적 관심은 로마 제국 전역의 각계 각층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데 있었다. 따라서 그는 예수님이 사마리아인과 이방인, 세리와 죄인, 여자와 어린아이, 헐벗고 굶주린 자와 각종 병자들을 두루 긍휼히 여기셨음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곧 예수님이 혈통상 유대인이긴 하지만 동족뿐만 아니라 아담(3:38)의 후손인 세상 모든 사람, 상류층 인사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소외당하던 사람들까지 모두 구원하기 위해 이 땅에 오신 '온 인류의 구세주'이심을 증거한다.
2) 인자이신 예수님: 누가는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면서도 죄인들을 대속하기 위해 성육신하여 완전한 인간이 되셨음을 강조한다(1:26-38; 2:1-20; 19:10). 예수님은 참 하나님이시면서도 죄로 오염된 우리와 달리 죄 없는 참 인간이 되셨으므로 인류의 죄를 대신 담당할 수 있으셨다. 그분은 영육간에 고통당하는 사람들을 불쌍히 여겨 그들의 제반 문제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셨다.
3) 역사적 실존자이신 예수님: 누가는 예수님이 역사적으로 이 땅에 실존했던 분임을 증거하기 위해 그분의 탄생과 유년 시절, 공적 사역과 죽음, 부활 승천하기까지의 전생애를 비교적 연대기별로 상세히 기록했다. 이는 사변적 성향이 강한 헬라 문화권의 사람들에게 분명한 역사적 사실에 입각해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였다.
4. 기록 목적:
예수께서 하나님이시요 동시에 완전한 인간이심을 알려 주며, 로마의 관리 데오빌로를 위시한 이방인들에게 예수님이 유일한 구세주임을 전하기 위해 기록되었다.
5. 내용 요약:
♡ 예수님의 탄생과 유년 시절,
♡ 예수님의 공생애 준비,
♡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
♡ 유대와 베레아 사역,
♡ 예루살렘 입성과 수난,
♡ 예수님의 부활 승천을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