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교회의 정의

- 교회란 헬라어로 '에클레시아'(ekklesia)라고 하는데 이는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의미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하여 불러냄을 받아 모인 사람들의 모임을 교회라 합니다.

- 어떤 사람들은 교회를 교인들이 모이는 건물로 생각하는가 하면("저 쪽 모퉁이에 있는 교회"), 또 어떤 이들은 교회를 교파 또는 교단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은 어느 교회에 나가느냐")

- 교회에 대한 성경적 의미는 "그리스도 안에서 예배하고 기도하며 하나님 말씀을 공부하고 또 예식을(침례, 주의 만찬) 지키기 위해 모인 신자들의 무리"입니다. 사실은 사람들이 교회에 가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인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건물로 들어가 교회(영적 공동체)가 되는 것입니다.

- 신앙고백, 조직, 행정, 복음 사역 등 눈으로 식별될 수 있는 요소를 갖춘 교회를 가시적 교회라고 하며, 진정한 의미에서 구원에 동참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자들로 구성된 교회(예수께서 두세 사람이 주의 이름으로 모인 곳에 나도 함께 하겠다는 말씀이 암시하는)를 불가시적 교회라고 합니다.


2) 교회의 특징

(1) 사도성

- 신약적 의미에서의 교회는 사도들에 의해서 세워졌습니다. 예수께서 부활, 승천하신 후 그가 우리의 죄때문에 돌아가신 우리의 구세주시라는 사실을 증거한 예수님의 제자들에 의해서 예루살렘교회와 안디옥 교회가 생겨나고 이후 사도바울의 선교에 의해서 교회가 소아시아와 로마 그리고 전세계로 퍼져나가게 된 것입니다.

- 예수께서는 베드로가 한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마16:16)는 신앙고백 위에 그의 교회를 세우시겠다고 하셨습니다.

(2) 유일성

- 포도나무 가지가 각기 여러 방향으로 뻗어있지만 그 모두는 한 뿌리에서 나온 것처럼 교회는 전세계에 흩어져 있지만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라는 한 뿌리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모든 교회는 하나입니다. 이 하나된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이시고 교회는 그의 몸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들은 그 몸의 지체로, 한 형제이고 자매입니다.

(3) 거룩성

- 교회는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들의 모임이며 이것을 하나님은 거룩하다고 하셨습니다.(고전3:17) 그러므로 교회는 세상과는 구별된 모습을 가집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 자신은 하나님을 모신 성전입니다.

- 하나님은 교회가 그분의 거룩한 특성을 나타내도록 계획하셨고, 사람들을 구원하시고 그들로 거룩한 삶을 살며 그분의 특성과 길을 나타내도록 사람들을 부르셨습니다.

(4) 비차별성

- 교회 안에는 계급, 인종, 빈부, 지역 감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교회는 단지 죄인된 모든 사람들이 죄를 고백하고 하나님을 예배하는 곳입니다. 누구나 다 교인이 될 수 있고 누구나 다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습니다.


3) 교회의 역할

(1) 예배

- 예배는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를 구원해주신 것을 감사하며, 몸과 뜻과 정성을 다하여 하나님을 높이는 것입니다.(롬12:1) 이것은 교회의 1차적인 역할입니다.

- 예수께서는 신령과 진정으로 하나님께 예배하라고 하셨습니다. 또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예배하는 자를 찾으신다고 하셨습니다.

(2) 말씀의 선포

- 교회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됩니다. 하나님은 그의 대언자를 통해서 말씀을 전하십니다.

(3) 교육

- 교회는 우리의 삶의 표준이 되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가르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뽑아 가르치셨고 초대교회 사람들도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기 위해서 열심히 모였습니다. 교회는 말씀을 올바르게 가르침으로 말미암아 성도들이 하나님을 올바르게 섬기고 신앙생활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 친교(코이노니아)

- 예배를 통해서 주님과의 내적 친교를 나누고 또한 성령님을 통해서 하나됨을 느끼게 됩니다. 교회는 단순히 예배만드리고 흩어지는 곳이 아닙니다. 사람들과의 사귐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발견할 수 있고 신앙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예수께서는 우리에게 서로 사랑하라고 하셨습니다. 성도들이 주 안에서 서로 사귀는 것은 아름다운 일입니다. 서로 받은 여러가지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을 나누고, 서로의 짐을 나누어지는 일이 교회의 할 일입니다.

(5) 전도

- 교회는 단순히 믿는 사람들만이 모이는 곳이 아니고 흩어져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곳입니다. 예수께서도 그의 제자 70인을 세우시고 그들을 이스라엘 각지로 파송하셨습니다.

- 교회는 믿지 않는 불쌍한 사람들을 교회로 불러내 하나님의 죄의 용서와 의롭게 됨을 얻게 하는 것이 교회의 할 일입니다.

(6) 봉사

- 봉사는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응답이요, 하나님 나라를 이 땅에 확장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사람들과 세상을 섬기기 위해서 존재하는 교회가 행하는 구제, 자선 사업 등등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율법의 기본정신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4) 교회의 구성원들에 대한 이름들

- 교회를 구성하고 있는 사람들을 부르는 이름들은 많이 있습니다. 그 이름 안에서 서로를 지칭하는 것도 있고 비기독교 세계에서 우리를 향하여 붙여준 이름도 있습니다. 각각의 이름들은 교회를 구성하고 있는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1) "신자들"이란 용어는(행:14) 

'믿는 사람들'이라는 의미로, 기독교에서는 유일하신 하나님의 존재와 예수가 그리스도 곧 메시아라는 사실을 믿고, 고백하고, 그 이름으로 모이는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여호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을 기독교 신자라고 합니다.

(2) "제자들"이란 이름은(행9:1) 

'배우는 사람'을 가리키는 이름입니다. 제자는 한 선생의 제자로 종교 사상이나 철학의 이념을 추종하는 사람들입니다. 유대인들은 자신들을 모세의 제자라고 생각했습니다.(요9:18)

예수님은 공인된 선생이 아니었으나(요7:14-15) , 그는 랍비라고 알려졌으며 그를 따르는 사람들도 제자라고 불렸습니다. 가르침에 대한 절대적 순종이 요구되고 있는 이 제자들은 예수님의 대리인으로서 말씀을 전파하고 이 땅에 이미 시작된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하여 세상에 파송되었습니다.

(3) "성도들"이란 명칭은(엡1:1)

'거룩한 자'라는 의미로서, 세상과는 구별된 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도들은 그리스도인들을 '성도'(거룩한 무리)라고불렀는데, 이 호칭은 적어도 2세기까지는 일상적으로 사용됩니다.

그 이후 교회와 신앙을 위하여 목숨을 잃은 순교자들에게 붙여주는 호칭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교회라는 이름으로 모여 그리스도인의 최상의 삶의 목표인 거룩을 실현하고자 애쓰는 모든 사람들에게 붙여졌습니다.

(4) "그리스도인들"이란 이름은 신약에서 세 번 언급 되었는데(행11:26, 행26:28, 벧전4:16), 이 이름이 처음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안디옥 교회입니다. 우리와 그리스도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가장 일반적인 명칭이 된 이름은 기독교인들을 유대교의 한 분파로 보지 않고 독립적인 종교사상을 가진 집단으로 보는 비그리스도인들에 의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5) 교회 생활에서 유의할 점

- 교회에 다닌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성도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교회는 자신의 죄됨과 부족함을 인식한 사람들, 곧 죄인들이 모여 예배와 성경공부와 교제를 통해서 성도로 변화되는 곳입니다.

- 그렇기 때문에 교회 안에서 서로의 부족한 모습을 발견하고 실망하기 쉽습니다. 교회에 처음으로 등록하여 출석하면, 부족하고 연약한 점들이 먼저 눈에 띄기 때문에 비판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이런 점들을 서로 용납하라고 말씀하십니다.

-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과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엡4:2)

- "누가 뉘게 혐의가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과 같이 너희도 그리 하고"(골3:13)

- 그 이유는 분명합니다. 죄인인 당신을 위하여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피 흘려 돌아가신 것처럼, 부족해 보이는 그 사람을 위해서도 주님은 피 흘리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하시면서 지극히 사랑하시는 한 사람에 대해 다른 사람이 비판하거나 미워할 수는 없습니다.

'새신자가이드 > 교회란무엇인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기독교의여러교파들  (0) 2019.01.07
4. 교회의 직분  (0) 2018.08.29
3. 교회의 각종 회의  (0) 2018.08.26
2. 교회의 각종 자치기관  (0) 2018.08.20
댓글